:: 진공에 대해 알려주마.

PHENOMENON 002 본문

진공/노하우

PHENOMENON 002

하이백 2020. 8. 26. 22:26

설비를 다루면서 예상치 못했던 이상현상에 대해 기록한다.
알고 나면 어이없을 수도 있으나 처음에는 상당히 당황하게 된다. 
여기 내용이 조금이나 당신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RF NOISE

RF Generator만 켜면 일부 장치의 CP가 동작하여 차단된다. RF Noise에 의한 CP 차단이다.

한참만에 확인한 결과는 MPD의 Main curcuit OFF이다. MPD의 전원 차단을 모를 수가 있나 하겠지만 GPS만 차단되고 UPS는 정상 공급되고 있었다. 그리고 지상의 설비가 대부분의 전원은 제대로 공급되고 있었다. 일부의 전원만 차단되고 있었다. 

확인한 결과 지상의 설비 중 TMP를 제외한 모든 장치는 UPS에 연결이 되어 있었다. 보통의 경우(내가 아는 지식으로는) PC, 일부 컨트롤러만 UPS에 연결하고 나머지는 GPS에 연결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여기서는 지상에서는 TMP만 Off 되고 지하의 장치는 전부 off 되는 현상이었다. 지상의 상황만 파악하였으니 TMP Down과 dry pump down으로 인한 Vacuum break만 파악되었고 나머지 장치는 정상으로 동작하였다.

이제는 어디에서 noise가 문제를 일으키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에 언급한 현상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일부 장치만 문제가 되는 줄 알고 절차에 따라 여기저기 확인해 보았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여러 명이 확인한 결과(2명) 위의 현상을 확인하고 EMO가 동작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지인을 통해 확인한 결과 EMO SW에 24 Volt가 공급되며 noise로 인하여 voltage drop이 발생하면 EMO가 동작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EMO가 완전히 눌린 것이 아니라 순간 전압 강하로 동작한다는 것이다. 원인이 파악되어으니 이제는 해결만 하면 된다. 

하지만 noise point를 도저히 찾지 못하겠다. 그래서 해결한 방법은 바로 그것. (1-3, 2-4)

노이즈 차폐

이제는 RF를 켜도 설비에 문제가 없이 잘 동작한다. 천만다행이다. 이 문제로 3일을 소비했다. 전장 전문가가 있었으면 더 빨리 해결할 수 있었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진공 >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LC ACCESS하기 (MELSECNET/H)  (10) 2020.09.05
PHENOMENON 003  (0) 2020.08.26
PHENOMENON 001  (0) 2020.08.20
센서 그리고 자동제어  (0) 2020.04.06
모드버스  (3) 2020.04.01
Comments